DSLR: Variable ND Filter Comparison
DSLR: Variable ND Filter Comparison
요즘 DSLR의 기능 중 큰 관심을 끄는 것은 HD
동영상 기능입니다. Canon이 한동안 DSLR의 최강자로 군림했던 이유 중 또 다른 하나가 이 기능이기도 하지요. TV 방송에서도 MBC 무한도전이라는 프로그램에서 Canon EOS 5D MarkII를 사용한 것을 필두로 documentary같은 곳에서 종종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HD급 가정용 camcoder가 보급되어 쓰인지가 한참 되었는데도 사진용인 DSLR이 관심을 끄는 이유는 일반 camcoder로 찍은 영상이 똑딱이로 찍은 사진과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Film으로 영화를 찍던 시절, 벤허와 같은 초대형 영화를 제외하면, cinema용 camera는 대부분 35mm 폭의 film을 사용했습니다. 사진쪽에서 가장 많이 쓰이던 35mm와 같은 화각이라서, 영화 영상과 사진을 비교해 보면 느낌이 비슷합니다. 엄청난 가격의 cinema 전용으로 찍은 것에는 물론 미치지 못하지만, 나름 근접한 질의 lens와 sensor 크기에 힘 입어 화질과 공간감이 camcoder와 비교하면 현격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똑딱이 camera나 보급형 camcoder로는 절대 흉내낼 수 없는 공간감은 얕은 심도에서 나옵니다. 사진에서는 shutter speed를 높이고, 조리개를 밝게 활짝 열면 간단합니다. 그런데 사진과는 달리 동영상에는 또다른 제한점이 있는데, 바로 shutter speed를 너무 빠르게 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보는 것처럼 고속 shutter로 찍을 경우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게 끊기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적정 shutter speed는 초당 frame (fps) 의 약 두배 정도입니다 (예: 30 fps의 경우 1/60초, 60 fps의 경우 1/120초)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ND (Neutral Density) filter라는 것을 써서 광량을 줄여줘야 하는데, 요즘에 세상이 편해지다보니, zoom lens하나로 단 lens 여러개 해결하듯이 variable ND filter라는 것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나온지가 얼마 안되어 아직은 단점이 많아 정리를 간단히 해봅니다.
대부분의 자료는 http://www.learningdslrvideo.com/variable-nd-filter-shootout/ 에서 얻었고 나머지는 여기저기에서 모아봤습니다.
회사 | 가격 (82mm 기준) |
광량 조정 (stops) |
해상도 유지 (4stop down시) |
Texture 발생억제 |
변색 억제 | Vignetting 억제 (24mm) |
Polaroid | $49.99 | 1.3~8.6 | X | |||
Genus | $148.75 | 2.0~8.0 | ∆ | ∆ | X | O |
Lightcraft | $179.95 | 2.0~8.0 | ∆ | X | ||
Tiffen | $219.95 | 2.0~8.0 | O | ∆ | ∆ | ∆ |
Singh-Ray | $420.00 | 2.7~8.0 | O | O | ∆ | X |
Heliopan | $499.99 | 1.0~6.0 | O | O | ∆ | ∆ |
Kenko | $399.00 | 1.3~10.0 | ∆ | ∆ | ∆ |
- 광량 : ND filter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 어느정도의 폭으로 작동하는가 입니다. 2배/stop이니까 최대 10stops면 1024배의 shutter speed를 늘일 수 있습니다.
- 해상도 : lens 앞에 안경을 끼우는 것이라 싼 filter의 경우 화질이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좋은 lens에 싸구려 filter를 쓰거나, 싸구려 lens에 최고급 filter를 쓰는 것은 어울리지 않겠지요
- Texture : 이 filter의 작동 원리가 두개의 편광판을 겹쳐놓은 것이라 사용시 아래 왼쪽과 같은 원치 않는 texture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변색 : 광량을 많이 줄일 경우에 가시광선의 차단에 비해 적외선 차단이 약해 약간의 변색이 어쩔수 없이 생깁니다.
- Vignetting : filter가 두꺼울 경우에 광각에서 외각쪽 광량부족이 생깁니다. Variable ND의 경우 구조상 두꺼워 이 부분이 상대적으로 취약합니다.
- X pattern: Variable ND의 고유한 문제인데 광량을 많이 줄일 경우 고르게 차단이 되지 않아 아래 오른쪽과 같은 지저분한 사진이 생기는데 싼 것의 경우는 5stops 정도부터 고가의 경우에는 6~7stops 정도부터 생깁니다. Heliopan의 경우 초기 출시된 것은 최대 6.7stops 였다가 6.0stops 로 낮췄습니다. Kenko의 경우도 실용 범위는 5stops 정도입니다. 그 이상의 광량조정을 위해서는 non-variable ND 하나를 더 겹쳐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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