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사진은 광각?
풍경사진은 광각?
통상 인물사진에는 망원렌즈(85mm이상)가, 풍경사진에는 광각렌즈(28mm이하)가 많이 쓰입니다. 풍경에 광각렌즈가 많이 쓰이는 이유는 단순히 시야에 들어오는 풍경이 표준이나 망원렌즈로 다 담기에는 너무 넓기 때문입니다.
50mm 표준렌즈 (필카나 full-frame 디카에서 약 47°)가 사람의 시각과 같다고 하는 것은 한쪽 눈의 중심시야에 들어오는 원근감을 기준으로 한 느낌일 뿐이지, 사람의 중심시야와 주변시야를 합친 실제 시각은 위쪽 약 60°, 코쪽 약 60°, 아래쪽 약 70°, 귀쪽 약 100°에 달해, 양쪽 눈을 합치면 180°를 넘어가 버립니다. 그러니 초광각으로 풍경을 담으려는 것은 자연스러운 선택이라고 할 수 있고, 사실 대부분의 풍경들은 광각으로 담아 내는 것이 나름 만족스러운 결과를 냅니다.
하지만 정말로 웅대한 자연을 만났을 때 광각렌즈는 치명적인 약점(?)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한 화면에 담을 수는 있지만, 눈에 들어오는 그 엄청난 스케일을 초광각렌즈를 통해 축소해 손가락만한 센서에 넣는 순간, 나를 덮칠듯 솟아 눈을 가로막는 그 장대한 절벽과 엄청난 굉음으로 귀를 멍멍케 하는 폭포가 갑자기 아담한 크기의 바위덩어리와 키 높이 남짓한 개울물 하나처럼 작아져 보이면서 그 존재감이 자취를 감춰 버리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는 풍경사진에 준망원렌즈를 종종 씁니다. 이 때 중요한 점은 그 풍경의 스케일을 짐작할 수 있는 무언가를 함께 담아야 합니다. 아래의 두 사진은 The President Tree라고 불리우는 giant sequoia입니다. 같은 나무를 찍었지만 사람 한명의 존재 차이로 왼쪽 사진에서는 전혀 그 스케일이 느껴지지 않아 지극히 평범한 사진이 되어 버렸습니다. (촬영과정 설명은 여기)
[출처:
http://www.exceptionallifenow.com/]
관광지라면 사람을 함께 담아도 좋고
그게 여의치 않다면 건물 같은 것을 함께 담아도 좋습니다.
담으려는 풍경에서 아주 멀리 멀리 가서 초망원으로 찍을 수 있다면 가장 좋겠습니다. 늘 가족들과 함께 여행하는 아빠진사들에게는 절대 불가능한 일이겠지요 ㅎㅎ
한 장을 찍기 위해 엄청난 시간과 땀을 흘려야 하지만 결과물은 가히 '대박'입니다. 아래 사진들은
Arc'teryx라는 outdoor 업체에서 제작한 video를 screen capture한 것입니다. (빨간색 옷 입은 사람들 숨은 그림 찾기) 관광 기념 사진을 찍는게 아니라, 풍경 사진을 찍고 있음을 명심하세요.
멀리 갈 수 없다면, 삼각대를 놓고 여러장을 찍어 panorama 사진을 만드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수십장 찍어 합치면 4"x5" 대형 카메라 흉내를 좀 낼 수도 있지요. Photoshop이나 Lightroom에서 쉽게 할 수 있고 Microsoft Lab에서 공짜로 배포하는 Image Composite Editor를 사용해도 됩니다.
끝으로 가장 중요한 것! 결과물을 보는 것은 큰 media일수록 좋습니다 (27"나 그 이상의 monitor, 대형 print, projector등).
뭐... 아무리 그래봤자, 실제로 보는 것 만 하겠습니까만.... ㅎㅎㅎ
"You have a 50 inch screen, I have this size screen”
from Backpacker Maga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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