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 3년을 되돌아 보며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 3년을 되돌아 보며
2023.03.113년 전 오늘, 2020년 3월 11일, WHO(세계 보건기구)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범유행전염병(pandemic)임을 선언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몇 주면, 길어야 몇 달이면 끝날 것으로 생각했으나, 3년이 지난 지금에야 길고 긴 터널의 끝이 보이는 듯 합니다. 인생에 아마도 다시 겪지는 않을 것 같은 '일찌기 경험해 보지 못한' 시대를 한번 복기해 봅니다. 2019년 11월에 최초로 보고된 후 2020년 1월부터 아시아 권으로, 2월 중순부터는 전 세계로 퍼지기 시작하면서 각 대륙에서 수많은 확진자와 사망자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세계 최초로 1월 23일에 발원지인 우한(武汉)을 완전 봉쇄(lockdown) 시켰고, 3월 9일에는 이탈리아가 유럽 최초로 북부 14..
성경의 관점에서 보는 인류 역사 (5) : 홍수 그 이후
성경의 관점에서 보는 인류 역사 (5) : 홍수 그 이후
2023.03.06노아의 가족 8명만이 홍수에서 살아남았고 그로부터 현세까지 전 세계에 인간들이 퍼져나갔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창세기 10~11장은 노아로부터 시작된 가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야벳 집안은 그다지 특이할 만한 사람이 없고, 셈 집안에서는 창세기 12~24장의 주인공인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람(아브라함)과 부인 사래(사라)가 가장 중요한 사람이지요. 그리고 함 집안은 구약시대 내내에 걸쳐 그리고 21세기 지금까지도 이스라엘과 적대관계를 이루고 있는 가나안 족속들의 이름이 나옵니다. 홍수 이후에 특이할만한 변화가 몇가지 있었습니다. 계절의 시작 "땅이 남아 있는 한 심고 추수하는 때가 있을 것이며 추위와 더위, 여름과 겨울, 낮과 밤이 그치지 않을 것이다" (창 8:22) 인간 수명의 급격한 감소 홍수..
요세미티 설경 구경 또 불발
요세미티 설경 구경 또 불발
2023.03.02눈이 내리지 않는 동네에 살지만 눈을 너무 좋아합니다. 지난 겨울에는 2021년 12월 30일에 눈이 펑펑 내려줘서 요세미티 국립공원을 당일치기로 다녀왔습니다. 올 겨울에는 강설량은 월등히 많았으나 기온이 높다보니 계속 눈이 녹아서, 휴가를 냈다가 전날 취소만 3번 했고, 2월 되면서는 더이상 눈이 내릴 것 같지 않아 마음을 접었지요. 그러던 중 지난 주말부터 예상치 않은 추운 날씨에 비가 계속 내렸고, 평년보다 기온이 많이 낮다보니 집부근의 산들도 반이 눈으로 덮였습니다. 기대에 부풀어 매일 요세미티의 날씨와 웹캠을 확인하고 있었습니다. 일기 예보에 따르면 오늘 (3월 1일) 까지 계속 눈이 내릴 것이고 그에 따라 요세미티도 오늘까지 폐쇄했다가 내일 다시 열 예정이었습니다. 그래서 내일 휴가를 내고 기..
"두시탈출 컬투쇼" 사연 레전드 (3)
"두시탈출 컬투쇼" 사연 레전드 (3)
2023.03.011. 한 대학생이 교수님께 성적 정정 메일 보내고 난 후에 확인하려고 발신함을 들어가서 보니까 원래 "교수님, 저에게 B를 주셨습니다" 라고 해야 하는데... "교수님, 저에게 B를 주셨습디다" 라서 써서 보냄 ㅋㅋㅋㅋ 2. 남자친구와 헤어지고 펑펑 울고있는데 남자친구의 문자.... "좋은 감자 만나" ㅋㅋㅋㅋㅋㅋ 3. 어떤 남자가 첫키스를 하는데 여친 어딜 잡아야할지 몰라서 멱살잡고 키스한거 ㅋㅋㅋㅋ 4. 미술 시간에 먹는 걸 그리는게 있었음 근데 어떤 애가 도화지 전체를 까맣게 칠해서 "김이에요"라면서 냈음 근데 그 미술선생님이 도화지를 쫙쫙 찢으면서 "떡국에 넣어먹어라" 라고 했음ㅋㅋㅋㅋ 5. 어떤 사람 아버님이 밤에 술 취해 들어오셔서 발 씻으려고 세면대에 왼쪽 발을 올려 놓으셨음 근데 오른쪽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