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적 이상의 실현 - 발췌
기독교적 이상의 실현
by Kenneth Scott Latourette
기독교 이상을 실현하려는 여러 운동들이 그리스도께 영감을 받은 개인과 교회에서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이상은 하나님 뜻이 이루어지는 질서체계인 하나님 나라를 중심으로 한 것이었다. 이 이상은 개인에게 무한한 가치를 부여한다. 개인을 위한 기독교적 이상의 목표는 죽음 이전에 완전히 성취할 수는 없으나, 이것은 매우 깜짝 놀랄만한 것이기 때문에 역사 안에서는 단지 시작만 가능할 뿐이다. 또한 이러한 이상은 단독으로 도달할 수 없고 오직 공동체 안에서만 도달할 수 있다.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의하면 인간의 책임과 특권으로써 하나님을 향한 사랑은 이웃 사랑과 결코 분리해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이상과 목표는 기독교 산물인 기독교 선교운동의 성격을 결정지어 왔다. 비록 사람들이 지식과 교육을 활용해 이런 기독교적 이상을 외관상 패배시킨 것처럼 보이기도 했고, 또 가끔씩 그렇게 하기도 했지만, 수 세기에 걸쳐 기독교는 다른 모든 요인을 합친 것보다도 더 많은 언어를 문자화시키는 사역을 감당해 왔다. 기독교는 다른 어떤 단독적 영향력보다도 더 많은 학교, 더 많은 교육 이론, 더 많은 시스템을 세워 주었다. 기독교는 역사상 그 어떤 세력보다도 사람들로 하여금 고난에 맞서 싸우도록 강력하게 뒷받침해 주었다. 그 고난이 질병에서 비롯된 것이건, 전쟁 때문에 생겨난 것이건, 자연재해로 일어난 것이건 간에 그러했다. 기독교는 병원을 수천개 세웠으며, 간호직과 전문 의료직에 종사하도록 영감을 불어 넣었고, 더 나아가 공중 보건과 기근의 구호 및 예방을 위한 운동을 널리 전개해 나갔다.
부분적으로는 기독교 성장의 자연스런 결과라고 할 수 있는 정복과 탐험으로 인해, 미국 대규모 농장에서 부리려고 아프리카인들을 노예로 잡아오긴 했지만, 기독교로 말미암아 양심이 각성되고 그 의지가 강해진 남녀의 노력으로 마침내 노예 제도가 폐지되게 되었다. 이와 비슷하게 마음의 감동을 받은 사람들은 스페인과 포르투갈 법에 신세계 인디언들을 무자비하게 착취하는 일이 없어지도록 하는 법조문을 삽입하기도 했다.
기독교 이름으로 종종 전쟁을 벌이기도 했다. 이러한 전쟁은 기독교권에서 생산된 무기와 대규모 조직을 통해 가장 거대한 차원으로 확산되었다. 그러나 기독교를 제외한 다른 어느 곳에서도 전쟁을 제거하거나 통제하려는, 그리고 전쟁이 가져다주는 고통을 덜어 주기 위해 그토록 많은, 그리고 그토록 강력한 운동은 일어나지 않았다. 기독교 신앙은 초기부터 많은 교인들에게 전쟁에 대한 불안감을 일깨워 주었다. 기독교는 소수 교인들로 하여금 전쟁에 참가하기를 거부하도록 유도했다. 기독교는 또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생각에 기독교적인 과점에서 '의로운 전쟁'에 대한 몇 가지 규정을 만듦으로써 전쟁을 제한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혼란스럽던 중세 유럽의 기독교는 11세기 초 "하나님의 휴전령" (Truce of God, 승려와 수도사를 비롯한 순례자, 상인, 여자, 노인들을 공격 대상에서 제외하게 하고, 수도원이나 소, 당나귀, 농부들도 공격하지 못하게 했으며, 주일에는 전투를 중단케 함 -- 역주) 과 10세기 말에 "하나님의 평화령" (Peace of God, 토요일부터 월요일 아침까지는 휴전하고, 교회 절기에도 휴전하게 함 -- 역주) 을 공포해 전쟁을 제한하는 방법을 만들어 냈다. 이후에도 기독교는 국제법을 형성하는 데 주된 자극제가 되었다. 기독교가 아니었다면, 국제 연맹이나 국제 연합 (UN) 도 탄생하지 못했을 것이다. 전쟁으로 야기된 고통을 구호하기 위해 창설된 가장 광범위한 조직체인 적십자사는 명칭으로 보나 상징적으로 보나 기독교에서 유래되었음을 입증한다.
이러한 목록은 무한정 길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 목록에는 그 외 여러 인도주의적 사업이나 운동, 정부 이념들, 감옥 개혁과 범죄학의 대두, 위대한 예술과 건축 및 뛰어난 문학 등이 포함된다. 지리적인 범위나 그 능력 면에서 볼 때 19세기와 20세기 만큼 기독교 운동의 영향력과 결실이 뚜렷하게 남아 있던 때도 일찌기 없었다.
[출처] "A History of Christianity," pp. 1470~1471, Prince Press, Peabody, MA,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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