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of 'Syncretism' (혼합주의의 위험) - 발췌
Risk of 'Syncretism'
'혼합주의'의 위험
by Charles H. Kraft (Fuller 신학교 세계선교 대학원 인류학 교수)
혼합주의는 기독교적 가정들과 기독교와 양립할 수 없는 세계관의 전제들이 혼합되어, 그 결과 성경적인 기독교가 아닌 것이 되어 버린다.
사람들이 기독교 의식들을 마술로 여기면서 행하거나 성경말씀을 주술처럼 사용해서 사람에게 마법을 걸거나 인도에서처럼 예수님을 단지 그들의 신 중 하나로 간주하거나 남미에서처럼 교회 안에서 버젓이 이교 점술과 마술을 행하거나 그리스도인이 되려면 자신의 문화를 버리고 다른 문화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할 때 언제나 혼합주의가 나타난다. 미국의 경우 '미국적 생활양식'을 성경적 기독교와 같은 것으로 보거나 믿음이 성장할수록 하나님을 압박해서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받아 낼 수 있다고 생각하거나 성경에서 동성애를 분명하게 정죄하고 있음에도 사랑과 관용으로 동성애를 받아들이고 심지어 동성간 결혼까지도 그냥 놔두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혼합주의적이며 비성경적 기독교다.
이러한 혼합주의에 이르는 길은 적어도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믿음에 대한 외국 표현들을 수입해서 수용자들이 자기의 세계관 가정들 속에서 그러한 외래 관행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 결과 일종의 '토착 문화에 물든' 기독교 혹은 남미에서처럼 '기독교적 이교'가 생겨난다. 특히 로마 가톨릭 선교사들은 사람들이 소위 '기독교적' 의식을 행하거나 '기독교적' 용어를 사용하면 선교사들과 같은 의미로 그러한 것들을 사용할 것이라고 가정함으로써 이 혼합주의의 함정에 빠져 들었다.
혼합주의로 이르는 또 다른 길은 수용자들이 기독교를 실천하는 것에 너무 간섭한 나머지 표면적 차원의 실제 모습과 심층적 차원의 전제들이 외래 것이 되게 하는 것이다. 그 결과 선교지 문화에 적합하게 순응되지 못한 완전히 외래적인 기독교가 나타나게 되고, 이에 사람들은 자신의 신앙을 외래 형태에 맞추어 표헌하고 실천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새신자들은 삶의 다른 영역에서는 무시되고 교회에서만 사용되는 특별한 세계관의 전제들을 개발하게 된다.... [중략]
선의를 갖고 도입한 좋은 변화 역시 표면적 차원에만 적용될 뿐 변화 대상에게 깊은 차원의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 심각한 세계관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예를 들어 선교사가 한 명 이상의 아내가 있는 아프리카인에게 아내 한 명만 남기고서 나머지 아내들과 이혼해야만 세례를 줄 수 있다고 요구한다면, 이는 아프리카인 그리스도인이나 비 그리스도인에게 기독교 하나님에 대한 몇 가지 바람직하지 못한 세계관의 전제들을 심어 주는 것이다. '하나님은 아프리카 사회의 진정한 지도자들을 반대하신다. 하나님은 여자들이 집안일 돕는 사람들을 두거나, 친구 사귀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백인들처럼 남자들이 한 아내에게만 매이기 원하신다. 반면에 하나님은 이혼, 사회적 무책임, 심지어 매춘은 찬성하신다'는 전제가 형성될 수 있다. 그들 관점으로는 이러한 결론이 비합리적이거나 터무니 없는 것이 전혀 아니다. 물론 하나님은 각 남편이 한 아내만 두기 원하시지만, 이러한 변화는 너무 조급하게 강요된 것이다. 이러한 강요는 구약에서 하나님이 인내심을 발휘하며 여러세대에 걸쳐 이 관습을 제거하신 것과는 다르다.
[출처] "Culture, Worldview and Contextu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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